피지낭종 원인 및 제거 방법


얼굴에 난 피지낭종은 얼핏 여드름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여드름인줄 알고 패치를 붙였다가 나중에 흉터로 번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피지낭종은 얼굴이나 등, 귀 등에 자주 발생하는데요. 염증이나 고름을 동반합니다. 만약, 작은 혹과 같이 여드름과 비슷한 것이 생겼는데 고름이 나오고, 염증반응도 있다면 피지낭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피지낭종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피지낭종 피지낭종 제거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지낭종이란?

피지낭종은 여드름과 비슷한 모양으로 얼굴, 등, 귀 등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입니다. 여드름과 비슷한 모양이지만 여드름처럼 짜서는 없앨 수 없으며 올바른 치료법을 통해 제거해야 합니다. 

피지낭종은 피지선이 막혔을때 피부밑에 주머니 모양이 생기고, 여기에 피지가 고이는 것인데요. 피지샘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발생가능하며 주로 발생하는 곳은 얼굴, 귀, 엉덩이, 가슴, 사타구니 등이 있습니다. 

피지낭종 크기는 대부분 1~5cm로 아주 작은 편입니다. 하지만 일부 경우 5cm이상의 크기도 있습니다. 

피지낭종 제거방법은?


피지낭종을 제거할때는 피지주머니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는데요. 본인이 직접 제거하려고 하다가는 2차 감염이나 재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피지낭종 전문병원에서 치료후 제거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특히 여드름으로 착각해 손으로 짜는 분들이 있는데요. 절대 손으로 짜서는 안되며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낭종 제거는 간단하게 하실 수 있으며 국소마취 후 낭종조직을 제거하게 됩니다. 

피지낭종 제거 수술 비용은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때문에 비용에 있어서 크게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되는데요. 수술도 10분정도면 끝나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또 요즘은 워낙 기술이 좋아 레이저 치료법, 흡입법등으로 쉽고 간단하게 치료하는 편입니다. 

일반 개원병원에서는 낭종 제거를 잘 해주지 않으므로 대학병원 성형외과 외래를 가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대학병원급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의료보험 적용도 가능합니다. 치료비는 발생부위나 크기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의료보험이 적용되면 그다지 많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