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는법 총정리


녹내장은 시신경이 점점 손상되며 시야에 장애가 생기는 병인데요. 녹내장은 우리나라 성인 100명 중 4명이 앓고 있을만큼 흔한 질병입니다. 세계적으로 실명원인 중 두번째일정도로 실명에 치명적인 질환인데요.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손상을 늦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안압은 녹내장 발생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안압이 높아지면 눈이 뻑뻑하고 피로해져 안구건조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 안압이 상승하면 나이가 들수록 녹내장 발생률 또한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녹내장에 걸리거나 시신경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안압 낮추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압 정상수치

먼저 안압 정상수치는 10~20 mmHg 정도인데요. 두 눈의 차이는 3mmHg이하입니다. 만약 안압이 20 mmHg 이상이라면 높은 상태로 볼 수 있죠. 

안압 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는?

안압은 안구 안쪽에 가해지는 압력인데요. 혈압처럼 눈도 압력 수치가 있습니다. 이 안압은 방수에 의해 조절되는데요. 방수라는 물은 홍채 뒤의 모양체에서 생성되며 순환을 통해 외부로 배출되어집니다. 만약 방수가 정상적인 양보다 많아지거나 순환에 문제가 발생시 안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또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병이 있으면 눈에 악영향을 미쳐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스트레스와 피로감등도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가 됩니다. 

일상에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시 안압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요즘 현대인들의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나타나는 증상

나이가 들수록 방수 배출구가 좁아지고 방수 생산과 배출이 불균형해져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을 압박하고 손상시키는데요. 안압이 높아지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불편해집니다. 또 뿌옇고 침침하게 보이는 증상이나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죠.

녹내장은 워낙 시신경 손상이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자각증상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만성 녹내장은 불편감이 전혀 없을 수 있지만 급성 녹내장은 시야의 흐려짐, 안구통증, 두통, 오심, 구토, 밝은 빛 주변으로 무지갯빛 원이 보임, 갑작스러운 시력 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눈 검사는 필수

시력을 잃을 수 있는 망막병증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주기적으로 검사를 해주는 것이 예방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정밀 검진이나 치료를 하게 되죠. 

특히 아래의 사항에 해당하는 분들은 꼭 1년에 1번씩 안압검사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40세 이상 특별한 증상 없어도 연 1회 정기 검진

– 시력이 떨어질 때

– 시야가 좁아질 때(벽 등에 잘 부딪힐 때)

– 사물이 찌그러져 보일 때

– 직선이 굴곡져 보일 때

– 혈당이 높을 때

– 혈압이 높을 때

– 비문증, 광시증이 있을 때

– 야간시력이 떨어질 때

– 컴퓨터, 휴대폰 사용이 많을 때

– 햇빛이 강한 곳에서 일할 때

단 몇분 투자로 실명을 예방할 수 있는 안압 검사를 꼭 해보실것을 권해드리고 싶은데요. 검사 중에서 눈으로 볼 수 없는 눈 안쪽까지 확인하는 안저검사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안저검사는 망막, 황반, 시신경유두, 맥락막, 유리체 등을 확인해 망막병증, 황반변성, 망막박리, 맥락막 신생혈관, 맥락막 종양, 녹내장, 시신경염, 시신경위축, 시신경병증, 유리체혼탁, 유리체출혈 등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안압 낮추는법


그럼 이번에는 안압 낮추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는 안약을 넣거나 안압하강제를 복용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는데요.

평소 생활 속에서도 눈건강을 위해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눈건강을 위해 금연, 금주를 하는 것이 좋으며 넥타이를 꽉 조여 매지 않고, 스타킹이나 꽉 달라붙는 옷은 피해야 합니다.

또 스트레스를 피하고 과로가 쌓이지 않도록 적당히 휴식하며, 수면시 똑바로 누워서 자고, 어두운 곳에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TV등의 시청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느낌이 들면 가볍게 산책을 해주고, 걷기 등의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조절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 스마트폰이나 PC사용을 줄이고 사용하더라도 주기적으로 눈이 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눈에 피로감이 들 때마다 눈 주변을 마사지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음식은 짜거나 매운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고 암녹색 잎채소나 질산염이 많은 식원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을 낮추는데 좋은 영양소는 안토시아닌인데요. 아로니아등의 블랙푸드에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압압을 정상으로 돌려줄 뿐 아니라 안구부종과 안구출혈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