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이 한바탕 쓸고지나가며 날씨가 선선해지고 있어 이제는 독감에 주의하셔야 할듯합니다. 독감은 독한 감기가 아니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걸리는 호흡기 질환이라는 사실은 이젠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듯 한데요. 때문에 반드시 독감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특히 독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이 매우 비슷하여 만약 독감에 걸리면 코로나가 아닌지 의심받을 수도 있고 코로나 방역에 혼선을 주는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올 가을엔 더욱 필수로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독감 및 독방 예방접종 시기 및 예약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독감 백신은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는 연령과 시기가 있습니다. 정해진 기간안에만 무료접종이 가능하므로 꼭 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료 접종 대상이 아닌 성인일경우 백신을 맞는 시기는 언제든지 병원에 방문하셔서 돈을 지불하고 받으시면 됩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독감 예방접종이 필수인만큼 독감 예방접종을 맞고자 하는 분들이 넘칠것으로 보이는데요. 때문에 미리 병원에 예약하시고 방문하는 것이 기다리지 않고 접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방접종 예약방법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혹은 예방접종도우미 어플리케이션 (앱)에서 사전예약관리 탭에 들어가시면 원하는 병원을 선택하신 후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미리 전자예진표 작성이 가능하니 편리합니다.
올해 무료 접종 가능한 국민은 생후 6개월~만 18세 미만 어린이, 임신부, 만 62세 이상 어르신 입니다. 인플루엔자 4가 백신이 무료접종됩니다.
독감 백신은 생에 첫 접종일 경우 나이와 관계없이 꼭 2회를 맞으셔야 합니다. 1회만 접종하셨다면 다음 절기때에 다시 2회를 접종해야 합니다. 1회 접종하시고 약 한달 후에 2회차를 접종하시면 됩니다. 또한 생후 6개월~만 18세사이 연령의 아동일 경우 독감 백신은 무료로 두번 모두 접종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는 생후 6개월 미만의 경우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독감 백신 유효성이나 안전성이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정리하자면 생후 6개월 부터 만 18세 아동은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하며 생애 첫 독감접종일 경우 2회를 맞도록 해야 합니다.
지원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2회 접종 대상자 : 2020년 9월 8일~2021년 4월 30일
1회 접종 대상자 : 2020년 9월 22일 ~ 2020년 12월
어린이 무료 독감예방접종은 지정된 의료기관 혹은 보건소에서 무료접종 가능합니다. 지정의료기간은 예방접종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가기전 사전예약을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혹은 모바일 앱을 통해 꼭 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