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손해보는 옷 얼룩 제거법


요즘같은 더운 날씨에는 칙칙한 색보다 밝은 계열의 옷을 많이 입게 되는데요. 밝은색 옷은 입을때는 너무 기분좋지만, 뭔가 묻거나 땀때문에 색이 누렇게 변하는 경우가 많죠.

이럴때는 어떻게 빨아야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을지 고민되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모르면 손해보는 옷 얼룩 제거법! 알아보겠습니다. 

옷 얼룩 제거법

1. 땀 얼룩 제거법

우선 땀이 많이 배어서 색이 변한 옷은 세탁 전에 우유나 쌀뜨물에 담궜다가 헹궈주면 좋은데요. 우유나 쌀뜨물이 표백효과를 해준답니다. 또 여기에 귤 껍질이나 달걀껍데기를 같이 넣고 삶으면 살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답니다.

2. 과일즙 얼룩 제거법

흰옷에 과일즙이 묻었을때는 즉시 세탁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시간이 좀 지났다면 수건에 식초를 묻혀서 닦아보세요. 얼룩이 생각보다 잘 지워진답니다.

3. 자외선 차단제나 화장품 얼룩 제거법

자외선 차단제를 발랐을 경우 옷 목부분에 잘 묻는데요. 이렇게 화장품 얼룩이 묻은 경우는 세탁전에 소금을 넣은 미지근한 물에 옷을 넣어 불려주신 다음 설탕을 넣어 한번 삶아주시면 얼룩이 깨끗하게 뺄 수 있어요.

4. 김칫국 얼룩 제거법

김칫국이나 반찬물이 옷이 베였을때는 얼룩을 없애기 쉽지 않은데요. 이럴때는 양파즙을 발라놓고 하루정도 두었다 헹구면 감쪽같이 얼룩이 제거된답니다.

5. 잔디 풀 얼룩 제거법

잔디의 풀 얼룩이 묻었을 경우도 있는데요. 잔디 풀 성분은 알칼리성을 띠기 때문에 일반 세제로는 얼룩이 쉽게 지워지지 않아요. 이때는 식초를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얼룩진 부위를 따뜻한 물로 적신 다음 주방세제와 식초를 1:1로 섞어 발라서 칫솔로 살살 닦아주니다. 그런 다음 세탁기에 넣어 돌리면 얼룩을 깨끗이 지울 수 있어요.

6. 흙 얼룩 지우는법

생감자를 잘라 단면을 얼룩 부위에 대고 문지르면 쉽게 지울 수 있는데요. 만약 감자가 없다면 물에 알코올을 섞어서 얼룩진 부위에 비빈 후 물에 헹구고 다시 주방세제로 빨면 깨끗이 지워집니다.

7. 커피, 녹차같은 티(tea) 얼룩 지우는법

커피와 녹차에는 탄닌 성분이 있는데요. 이런 얼룩은 물티슈로 지우면 탈색이 됩니다. 식초를 얼룩 부위에 뿌린 다음 칫솔로 톡톡 두드리며 문지른 다음 과탄산과 중성세제를 섞은 미지근한 물에 세탁해줍니다. 

8. 누렇게 변한 옷 하얗게 만드는법

세월이 가면 하얀 옷이 누렇게 변하는데요. 이럴떄는 과탄산나트륨과 중성세제를 섞어 미지근한 물에 20분간 담갔다가 깨끗이 세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