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쉽고 빠르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무료이며 인증서와 프린터기가 필요한데요. 발급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방법
가족관계증명서는 온라인발급,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동사무소에서 발급 세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우선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해주셔야 하는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에 바로 접속합니다.

2. 메인메뉴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하세요.

3. 약관에 동의하세요.

4. 성명, 주민등록번호, 추가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추가정보확인란은 본인 부모, 배우자중 한명을 성명을 입력하세요.

5. 본인인증을 완료하세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휴대폰 간편인증 중에서 선택하여 인증가능합니다.

6. 발급 대상자 선택란에서 발급 대상자(본인 또는 가족)를 선택하세요. 가족인 경우, 자동으로 현출된 가족 목록 중 발급받고자 하는 발급 대상자를 선택하세요.

7. 증명서 종류를 선택하세요.

8. 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 중 선택하세요.
-일반증명서 선택 시 해당 증명서의 필수적인 정보만이 기재된 일반증명서가 출력됩니다.
-상세증명서 선택 시 모든 사항이 기재된 상세증명서가 출력됩니다.
-특정증명서 선택 시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한 특정증명서가 출력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선택 후 특정증명서 선택 시 발급 대상자 본인의 가족목록이 현출되며 이중 관계를 증명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합니다. (복수 선택 가능)

9. 등록기준지 포함여부를 선택하세요.

10.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여부를 선택하세요.

11. 수령방법을 선택하세요. 집에서 프린터를 하실 경우 직접 인쇄를 선택하시면 되며, 전자문서지갑 선택 시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이 완료되며 민원인의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면열람은 프린터가 안되고, 증명서 열람화면만 보실 수 있습니다.

12.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신청 정보에 대한 증명서를 발급 또는 열람합니다. 발급이력을 확인하거나, 외교부 아포스티유 전송을 위해서 “발급이력 및 아포스티유 전송”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방법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발급은 수수료도 무료이며 24시간 언제나 발급가능하며 바로 프린터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단 인증서 이용이 어려운 경우 근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셔도 되는데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조회) 무인민원발급기는 본인만 발급가능하며 지문을 통해 발급하고 수수료는 500원이 듭니다. 이밖에 동주민센터에서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근무시간내에만 발급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이상 마칩니다.